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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통합 우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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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목
    9. 호남고속철도 계룡산 통과구간 건설합의
  • 등록일
    2014.02.03 14:07:16
  • 분류
    사례
  • 내용

    [요약]

    9. 소통에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  호남고속철도 계룡산 통과구간 건설 합의

    ♤ 오송에서 호남쪽으로 가는 호남고속철도는 300km이상 고속주행을 위해 최소 5km의

    곡선반경 확보가 필요하고, 그래서 계룡산 통과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계룡산 구간공사를

    하면 계룡산 국립공원이 훼손된다는 환경단체와 종교계의 강력한 반발이 있어 자칫

    경부고속철도 천성산 터널공사 갈등이 재연될 수 있었다. 이에 건설교통부는 공청회

    이전부터 계룡산 인근 사찰과 시민단체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환경생태조사 등 진정성있는

    소통 노력을 펼친 결과 2009년 사업에 착공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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