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공동체 조성에 기여한 문화콘텐츠 발굴한다
- 국민대통합위, 국민통합 우수 문화콘텐츠 공모 -
대통령소속 국민대통합위원회(위원장 한광옥)는 생활 속에서 친숙한 문화콘텐츠에서 소통·갈등해소·사회통합에 기여한 사례를 발굴하여 건강한 공동체 조성에 기여하고자 ‘국민통합 우수 문화콘텐츠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대통합위는 각종 문화 콘텐츠가 국민 여가 생활에 깊숙이 자리하고 있지만 흥미와 상업성 위주로 제작‧소비되고 있고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경우도 많다고 보고, 갈등 해소와 소통‧통합에 본보기가 되는 문화콘텐츠를 선정‧홍보함으로써 건강한 문화콘텐츠에 대한 국민과 제작자 및 방송사의 관심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는 콘텐츠 관련기관(단체), 문화예술 관련 협회·단체·개인 등 제한 없이 참여가능하고, 공모기간은 7월 11일(월)부터 8월 5일(금)까지 위원회 홈페이지(18pcnc.pa.go.kr)의 소통마당>공모전 게시판을 통해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응모작품은 단계별 심사를 거쳐 15개 내외의 수상작을 선정하여 9월말에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모집분야는 전통문화 콘텐츠 및 대중문화 콘텐츠 분야로서, 소통과 화합, 상생과 배려, 역사와 국가 자긍심을 높여 국민에게 공감과 감동을 주고, 국민통합 분위기 조성에 기여한 콘텐츠를 선정할 계획이다.
한광옥 위원장은 “우리가 생산하는 문화콘텐츠는 이제 세계인이 향유하는 만큼 오락성 뿐 아니라 책무성도 커지고 있다”고 언급하며, “이번 선정 사업이 문화강국의 위상에 걸맞는 고품질의 국민통합적 문화콘텐츠가 활발히 제작·유통·소비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 밖에 자세한 내용은 국민대통합위원회 국민통합지원국 갈등예방부(☎02-6262-2213)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