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대통합위원회(위원장 한광옥) 12.7(월) 오후 2시에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사회통합을 위한 저널리즘의 공공성 제고 방안”을 주제로 제7회 갈등관리 포럼을 개최하였다.
※「갈등관리포럼」: 사회적 파장이 큰 갈등 이슈를 점검하고 관련 논의와 정책 제안의 장을 마련하고자 각계 전문가로 구성되었으며, 3개 분과(학술정책, 현장실무, 언론소통) 운영
○ 이번 포럼에서는 각종 이슈에 대한 미디어의 보도 행태가 사회적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으며, 언론의 정파적 경향성이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
- 언론의 사회통합적 기능의 실천과 저널리즘의 회복을 위한 보도관행의 개선과 정책과제를 모색한 것이다.
□ 이번 포럼은 이규연 국장(JTBC)의 사회로 민영 교수(고려대)와 한규섭 교수(서울대)가 미디어 보도행태를 진단하는 발제를 맡으며, 박대출 의원(새누리당)과 박수현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토론에 참여했다.
○ 정필모 보도위원(KBS), 진경호 부국장(서울신문), 박성원 논설위원(동아일보), 백기철 에디터(한겨레신문), 김선호 연구위원(한국언론진흥재단) 등 현직 언론인과 연구자가 언론 현실을 반영한 전문토론에 나섰다.
□ 민영 교수(고려대)는 '언론의 사회통합기능 강화방안'을 주제로 발표
○ 최근 뉴스 소비가 인터넷 공간에서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내 언론 전반에 대한 신뢰도가 저하되고 있음
○ 한국 언론은 1)민주화 이후 한국의 주요 언론은 정권의 변화에 따라 정파적으로 분화해 왔으며, 2)공중의 이념적 분화를 반영하기보다 사회정치 엘리트의 갈등을 반영하고 있으며, 3)언론이 정파적 개입을 통해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봄
- 언론이 정쟁, 갈등, 대립에 초점을 맞추면서도 다툼의 본질이나 원인, 해법을 제시하는 데는 소극적이라고 지적
○ 갈등보도의 원인으로 언론시장의 악화 속에 선명성 경쟁, 출입처 제도와 취재원과의 유착관계 등을 지적
○ 갈등보도의 사례로 1)공직후보자 검증보도 시 공적관련성이 없는 사적인 사안에 집중 및 일관되지 않은 검증기준 적용, 2)검찰수사 중인 사건 보도 시 불투명한 정보처리, 윤색적 보도와 추측성 기사, 언론사 간 과도한 경쟁, 취재원에 대한 일방적이고 과도한 의존, 3)재난보도 시 검증되지 않은 사실 보도, 정부발표에 의존하면서 탐사 취재 취약, 재난보도에 필요한 전문성 부족 등을 꼽음
○ 갈등보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1)출입처 제도를 이슈와 사안의 성격에 맞게 경계를 허물고 유연하게 운용, 2)별도의 탐사보도팀‧특별취재팀 구성, 3)사내 취재경쟁 도입, 4)취재정보의 공유, 5)전문직주의 행위 규범 준수와 보상체계 정비와 같은 언론의 조직적 관행 개선이 필요하다고 봄
○ 저널리즘 품질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전형적인 ‘뉴스틀’의 탈피, 좋은 기사의 기준을 일상의 취재와 보도에서 실천할 것을 강조
□ 한규섭 교수(서울대)는 '국내 뉴스 유통구조와 언론 생태계'를 주제로 발표
○ 한국 언론사 수가 6000개를 육박하고, 인터넷 언론사가 급증하는 등 언론사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언론사들이 기존 저널리즘과 언론사 운영방식과는 다른 전략을 취하도록 하는 압력에 처함
○ 제품시장의 경쟁은 품질은 높이고 가격은 하락시켜 소비자에게 유리한 결과를 가져오게 하나, 언론 시장에서의 경쟁은 보도의 질을 하락시키는 부정적 결과를 가져온다고 지적
○ 미국의 언론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공격성‧폭로성 저널리즘이 폭증하고 있으며 이는 유권자들의 정치혐오감 야기로 이어짐을 지적
- 이러한 보도 행태와 유권자 반응은 한국에서도 나타나고 있음
- 언론사간 경쟁은 확실한 이념성향을 취함으로써 시청자를 확보하게 되는데 미국의 폭스뉴스가 대표적인 성공사례이며, 우리나라의 종편채널들이 이러한 전략을 취하고 있음
- 그 결과 유권자들은 이념성향에 따라 접하는 정보나 매체가 확연히 달라지고, 사회적 합의를 만드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음
○ 언론의 정파적 양극화는 유권자들의 정치무관심을 유발하여 선거 투표율을 하락시키고, 유권자 사이의 간극을 키우는 결과를 낳게됨
○ 발행부수 기준 상위 5%에 해당하는 종이신문의 기사 비율이 구글은 63%임에 비해 네이버와 다음은 각각 7%와 11%에 불과해* 우리나라 포털 뉴스의 알고리즘이 기형적임을 알 수 있음
* 구글에서는 총매출, 자산규모 발행부수가 많은 신문일수록 검색결과 첫 페이지에 나올 확률이 높아졌으나 다음과 네이버에서는 전형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음
- 이러한 포털 중심의 뉴스유통은 포털 대 유력언론간의 대결구도를 만들어 언론생태계를 교란시키고 있음
- 결국, 언론 과잉경쟁으로 인한 네거티브 보도의 확대와 틈새시장 공략을 위한 언론의 이념적 양극화는 정치 갈등을 심화시키고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 하락을 부추기는 결과를 낳음
□ 이날 현직 언론인 및 전문가가 토론에 참여
○ 정필모 KBS 보도위원의 토론 요지
- 정책 선택에 대해서는 대립적 갈등 구도의 보도가 불가피하더라도 부정비리 등 일탈행위에 대해서는 갈등을 조장하는 대립적 구도로 보도하기보다 언론의 비판‧감시 기능에 역점을 두어야 함.
- 미국 언론시장의 경쟁이 오히려 보도의 질을 하락시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은 한국도 마찬가지로 4개의 종편과 1개의 뉴스 채널이 추가된 이후 한국 방송 저널리즘의 질이 전반적으로 하락했다는 지적은 그와 무관치 않음. 이는 광고시장이 정체된 상태에서 특정 시청자를 겨냥한 상업적 경쟁이 과열된 것이 주요 원인임.
- 갈등 이해관계자들이 극단적 사고에서 벗어나려면, 갈등을 조정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언론의 역할이 중요. 특히 언론은 정치적‧경제적 우위에 있는 기득권층 혹은 다수파의 관용과 양보가 중요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강조할 필요가 있음.
○ 진경호 서울신문 편집국 부국장의 토론 요지
- 지금 상당수 언론 보도 행태는 질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기보다 자기 진영의 논리를 강화하는 보도에 머무름으로써 국민의 정치 불신, 언론 불신, 사회 불신을 강화하고 사회 분열을 촉진시킴
- 현재 한국 언론은 풍요 속 빈곤 상태로서, 매체 수가 유례가 없을 만큼 많으나 많은 매체가 심각한 경영난과 존립 위기에 놓여 있음
- 언론의 보도행태 문제를 돌아볼 때 언론의 각성이 우선이겠으나 개별 매체의 반성과 각성만으로 국민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만큼의 질 높은 뉴스를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님.
- 언론이 우리 사회를 조망하는 차원을 넘어 우리 사회가 언론을 들여다보고 무엇이 문제인지를 따져볼 때임.
- 좋은 언론을 갖는 것만큼 대한민국 공동체의 사회적 자본을 확충하는데 있어서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은 없음. 이제라도 ‘좋은 언론’을 갖기 위한 범사회적 차원의 공론의 장이 펼쳐져야 할 것임.
○ 박성원 동아일보 논설위원의 토론 요지
- 갈등보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욕설과 비방 위주의 네거티브적 피드백 대신 좋은 보도의 유통·소비 확산 구조가 필요함
- 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 좌파·우파 또는 여·야의 논리를 확대재생산하기보다 교과서 내용에 대한 사실과 분석 평가의개선으로 나아가는 정책보도를 통해 접점을 찾는 노력이 필요.
- 정치사회적 갈등이 큰 사안일수록 포털 보도의 불균형이 확대되고 있으므로 포털 편향·허위 보도에 대한 책임성 강화가 필요.
- 프랑스 언론들은 IS 추종자들에 의해 132명이 사망한 파리테러 사건 보도에서 절제된 몇 개의 장면 위주로 보도함. 우리의 경우 세월호 참사 때와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도발 사건을 다룬 보도는 거의 반대였음.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쏟아내고, 책임 소재에 대해서도 정확한 근거에 입각해 추적하기보다 정파적 갈등에 편승하고 이를 확대재생산하였던 보도 행태를 진지하게 되돌아볼 필요가 있음.
○ 백기철 한겨레신문 기획에디터의 토론 요지
- 한국 언론의 현주소는 ‘보고 싶은 것만 보는 언론’이라고 할 수 있음. 아베노믹스 2기에 대한 설명과 민중대회 이후 시위대의 폭력과 시위자 중상을 둘러싼 보도에서 그러한 점이 잘 나타나고 있음.
- 한국 언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결국 언론이 좋은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노력을 기울여야 함. 언론 내부적으로는 콘텐츠 생산구조의 개방, 다양화, 중층화와 실질적인 내부비평의 활성화가 중요함. 열린 편집국, 혁신친화적인 편집국으로 만들어 가야 함. 언론 외부적으로는 상시적이고 체계적인 언론 비평·평가 시스템의 구축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함.
- 언론 갈등의 해소를 위해서 결국은 각 언론사가 콘텐츠를 통해 언론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첩경이며, 이를 위해 좋은 콘텐츠에 대한 평가와 보상뿐만 아니라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는 조직 구성을 장려하고 지원하는 환경이 필요하다고 봄.
○ 김선호 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위원의 토론 요지
- 오늘날 언론의 권력에 대한 감시와 비판은 정파적 프레임에 갇혀있으며, 디지털 미디어 등장으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더욱 심화됨.
- 정파성 이외 언론신뢰를 저하시키는 원인으로 타 언론기사 베껴쓰기(어뷰징), 광고 수주와 금품 수수 목적의 유사 언론행위 등이 문제.
- 고품질 뉴스에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데, 고품질 뉴스를 생산하더라도 트래픽이 얼마 없고 실시간 검색어 어뷰징한 기사가 더 많은 트래픽을 끌어온다면 고품질 뉴스에 대한 인센티브가 없어짐.
- 이러한 현상은 한국 언론의 경쟁이 정상적 규칙에 따라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줌
- 저널리즘의 공공성 강화 및 공적 책무성의 회복은 독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 정보를 생산하여 전달하는 것임. 저널리즘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디지털 시대에 맞는 인프라 구축과 언론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가 근본적인 해법임. 특히, 보도품질 제고를 위해 뉴스 제공에 대한 공정한 대가 지불과 언론사의 혁신과 투자가 중요함.
□ 한광옥 대통합위 위원장은
○ “급변하는 언론 환경과 뉴미디어 시대를 맞아 저널리즘의 본질이 위기를 겪고 있다”고 지적하며 “날로 치열해지는 속보 경쟁과 선정적 보도가 난무하는 속에 제대로 된 기자정신을 발휘하는 것이 점점 힘들어지고 있어 염려된다”고 밝히며,
- “미디어의 파급력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진 이 때, 언론이 치열한 시장 환경에서 건강하게 생존하고 경쟁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 첨부 : 제7회 갈등관리 포럼 개최 개요